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면증의 이해 : 원인, 증상, 치료 및 검사방법

by eunnie 2023. 7. 24.
반응형

전날 밤 충분히 잠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낮에 이유 없이 잠이 계속 쏟아지고 몸에 힘이 빠지는 경험 자주 겪어보셨나요? 그렇다면 기면증이라는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오늘 글을 통해 기면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면증

1. 기면증 원인

기면증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지만 뇌에서 분비되는 각성 호르몬인 하이포크레틴의 생성이 부족해지거나 불완전할 경우 발생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감각을 담당하는 하이포크레틴은 램 수면을 억제하고 각성상태를 유지시키면서 신체를 조절해 주는 물질입니다. 기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이 물질의 수가 상당히 적다고 하는데 그 이유로 유전적 요인,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등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있었지만 환자의 대부분에서 자가면역질환과 관련된 세포의 이상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면역을 담당하고 있는 세포가 정상적인 하이포크레틴 세포를 이상이 있는 바이러스라고 판단해 공격하게 되고 뇌에서 각성 호르몬 분비량이 감소되게 되어 이로 인해 졸음이 자기의 의지와 상관없이 계속해서 쏟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수면패턴이라면 비램수면과 램수면이 반복되는 패턴으로 잠을 자게 되지만 기면증 환자의 경우 이러한 하이포크레틴의 감소로 인해 낮시간에 램수면이 비정상적으로 발현되어 과도하게 졸음이 오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상 현상은 주로 뇌가 성장하게 되는 청소년기에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우울증, 기면증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기면증 증상

기면증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는 과도한 졸음입니다. 기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낮 시간 동안 깨어 있는 것을 어려워하며 밤새도록 잠을 자고 난 후에도 하루 종일 잠을 자고 싶은 충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졸음은 일상생활 속에서 방해가 될 수 있는데 일을 하거나, 대화를 나눌 때 또는 운전 중과 같은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잠이 들고 스스로가 제어할 수 없는 수면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면 발작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전을 하거나 기계 조작과 같이 주의를 필요로 하는 일에 참여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탈력 발작은 기면증과 관련된 또 다른 중요한 증상입니다. 갑자기 근육에 힘이 빠지게 되는 탈력 발작은 웃거나, 화를 낼 때 또는 스트레스와 같은 강한 감정에 의해 유발됩니다. 탈력 발작의 빈도는 개개인마다 다양할 수 있으며 무릎에 힘이 풀어지거나 심할 경우 바닥에 주저앉거나 넘어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면 마비가 있는데 잠이 들거나 깨어나는 동안 일시적으로 움직이거나 말할 수 없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 감각은 스스로 의식이 있지만 신체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없고 몇 초에서 몇 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이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많이 괴로워합니다. 또한 기면증은 각성 상태에서 수면 상태로 가거나 수면 상태에서 각성 상태로 전환되는 동안 환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각은 시각적, 청각적 또는 감각적 경험을 수반할 수 있으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실제처럼 느껴질 수 있어 개인에게 고통과 혼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기면증 치료 및 검사 방법

기면증과 함께 생활하려면 증상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포괄적인 관리 방법이 필요합니다. 치료 방법에는 생활 습관 조정, 약물 및 행동 요법이 있습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잠들 수 있도록 규칙적인 수면 일정을 세우고 암막커튼 등을 이용하여 최대한 조용하고 어두운 환경에서 잠을 잘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낮 동안에 짧은 낮잠을 자는 것은 과도한 졸음이 오는 증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며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발작이나 환각 등과 같은 증상은 심리적인 치료를 함께 받는다면 조금이나마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에는 중추신경자극제, 각성제와 같은 약이 처방될 수 있는데 이는 낮시간에 오는 졸음을 줄여주거나 수면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면증은 우울증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우울증 증상이 함께 나타날 경우에 항우울제도 같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기면증은 의지만으로는 해결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꼭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 종류로는 야간수면다원검사와 다중수면잠복기검사가 있습니다. 야간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하룻밤 동안의 수면의 질을 평가하고 그 후 다중수면잠복기검사를 통해 낮시간 동안의 수면의 질을 평가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