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상포진의 이해 : 원인, 증상 및 효과적인 치료법

by eunnie 2023. 7. 3.
반응형

대상포진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대상포진의 원인, 주요 증상 및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은 매우 흔한 질병이지만,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이라고도 불리는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VZV)에 의해 야기되는 바이러스 감염증입니다. 이와 같은 바이러스가 수두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을 이해하려면 VZV가 어떻게 체내에서 재활성화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VZV의 초기 감염은 사람이 수두에 걸렸을 때 발생합니다. 수두에서 회복된 후 바이러스는 척수와 뇌 근처 신경조직에서 잠복 상태를 유지하며 몇 년 또는 수십 년 동안 잠복 상태 또는 비활동 상태에 있습니다. 여러 요인이 휴면 VZV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를 유발해 대상포진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재활성화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위험을 증가시키는 몇 가지 요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요 위험 인자 중 하나는 면역 체계의 약화입니다. 노화나 스트레스, 기저질환 등의 요인으로 면역체계가 손상되면 잠복된 바이러스를 제어하는 신체능력이 저하됩니다. 이러한 면역반응 저하로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고 신경섬유를 따라 이동할 수 있어 대상포진의 특징적인 증상으로 이어집니다. VZV의 재활성화를 일으키는 또 다른 요인은 신체적 또는 감정적 스트레스입니다. 큰 수술, 트라우마 체험, 정서적 고통 등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건들은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대상포진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특정 약물, 특히 면역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은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및 자가면역질환, 천식과 같은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비슷한 약물은 잠복하고 있는 바이러스를 제어하는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개인은 이러한 위험을 우려하여 적절한 예방책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의 주요 증상으로는 신체 특정 부위에 따끔거림이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눈에 보이는 징후가 나타나기 며칠 전부터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끔거림이나 작열감에 이어 해당 부위에 붉고 가려우며 고통스러운 통증을 동반하는 발진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통증의 강도는 미미한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하며 날카롭고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통증의 빈도는 일정하거나 간헐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발진이 치유된 이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발진은 작은 물집으로 시작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크고 염증이 있는 물집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몸의 한쪽에 국한되고 얼굴과 몸통 또는 팔다리에 주로 발생합니다. 혹시나 발진이 가렵다 하더라도 심한 자극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긁는 행위는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에 걸렸을 때 동반될 수 있는 또 다른 증상으로는 발열, 피로감, 두통, 흉통, 전신 권태감 등이 있으며 증상의 심각성과 기간은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으로 대상포진이 의심될 경우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고 치유를 촉진하여 대상포진으로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대상포진 치료

대상포진의 치료법은 증상완화와 합병증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첫 번째로 항바이러스 약물이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는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고 발진이 발생하는 기간과 심도를 감소시켜 줍니다. 최근 여러 항바이러스제가 개발됨으로써 대상포진의 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를 100% 제거할 수 있는 약은 현재까지 없기 때문에 초기에 항바이러스 약물을 투여하여 신경통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진의 치료는 수포 발생 5일 이내 약물을 일주일간 투여하게 되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지만, 고령이거나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약물 주사 치료 후에도 통증이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신경통 감소를 위한 약제가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앓고 난 뒤 지속되는 신경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신경통은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보다 더 불쾌하고 고통스럽게 느껴질 수 있으며 일상생활 속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가바펜틴, 프레가발린, 리도카인 패치, 노르트립틸린, 트라마돌, 아미트리프틸린,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약물들이 통증 완화를 위해 사용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