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중독의 이해 : 원인, 증상, 치료 및 관리법

by eunnie 2023. 7. 12.
반응형

여름철 더운 날씨로 인해 식중독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 글을 통해 식중독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중독

1. 식중독 원인

식중독은 독성 물질이나 우리 몸에 유해한 물질을 섭취하였을 때 발생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말합니다. 식중독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박테리아균입니다. 이러한 균들은 40~60도 정도의 온도에서 번식을 잘하기 때문에 요즘 같은 여름철에 음식을 제조하거나 보관을 할 때 충분히 가열하지 않거나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식품이 오염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잘못된 관리로 음식 속에서 균이 생성되고 그것들을 섭취하였을 때 식중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균으로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 시겔라균, 대장균 등이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는데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을 사용하거나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씻지 않은 손으로 음식을 조리하거나 먹을 때 바이러스가 함께 전파되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바이러스로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해산물이나 식물과 같은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독성물질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 예로 들면 일부 생선에서 가지고 있는 시가노토산이라고 불리는 독성물질이 있습니다. 장염과 증상이 비슷하여 헷갈릴 수 있는데 장염을 일으키는 원인 가운데 음식 섭취에 영향을 받은 질환이 식중독이며, 장염과 달리 전염성이 있으므로 단체 생활을 하는 환경에서 잘 발생할 수 있어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

2. 식중독 증상

식중독에 걸리면 잠복기를 거쳤다가 음식을 섭취한 지 2시간에서 72시간 이내로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증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구토와 설사가 있습니다. 독소가 우리 몸에 음식물과 함께 섞여 들어오게 되면 소화기관이 독소를 밖으로 빨리 내보내기 위해 구토나 설사를 유발하여 배출시키게 됩니다. 심하게 구토와 설사를 하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과 함께 복통도 나타날 수 있는데 사람마다 강도의 세기가 약한 복통에서 강한 복통까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의 경우 이것들이 장벽에 붙게 되면 위의 언급한 증상들과 함께 고열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면역 체계로 인해 갑자기 추워지고 온몸에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드러기도 발생할 수 있는데 혀가 따끔거리고 입술 주변이 붉어지며 두드러기가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식중독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음식은 생선이 주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두통이나, 경련, 의식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신체 조건이나, 균의 종류 등에 따라 증상에 차이를 보일 수 있으며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빨리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식중독 치료 및 예방법

식중독에 걸렸을 경우 구토나 설사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지 않고 주변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아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증상을 더 악화시킬 위험이 있으므로 꼭 의사와 상담 후 처방된 약을 먹거나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토와 설사가 계속해서 지속되면 체내에 물이 빠져나가는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일반 물보다는 이온음료나 설탕이나 소금 같은 전해질이 포함된 물을 마시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물을 삼키기 힘들고 탈수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에서 수액을 맞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중독 초기에는 소화기관이 약해진 상태이므로 죽이나 미음 같은 부드럽고 자극이 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해주어야 하며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 좋습니다. 보통 병원에 내원할 경우 항생제를 처방받아먹는 경우가 많으며 3일 정도가 지나면 대부분 회복됩니다. 식중독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외출 후 또는 식사를 하기 전 비누를 사용하여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손을 깨끗이 씻어주어야 합니다. 음식은 충분히 조리해서 먹고, 조리한 음식은 가급적 바로 먹는 것이 좋으며 남은 음식은 상하지 않도록 냉장보관이나 냉동보관을 해줍니다. 또한 요리를 할 때는 신선한 음식을 선택하고 오염되지 않은 검증된 물을 사용하여야 하며 사용할 조리기구들은 모두 소독하여 사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