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척추측만증의 이해 : 원인, 증상, 치료 및 관리법

by eunnie 2023. 7. 7.
반응형

척추는 우리 신체를 지탱해주고 있는 역할을 하고 있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척추에 변형이 오는 질환을 척추측만증이라고 하며 최근 10대 청소년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척추측만증의 정의와 원인,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측만증

1. 척추측만증 원인

척추측만증이란 척추가 일자로 곧게 펴져있지 않고 c자 또는 s자 형태의 모양으로 휘어져 정상적인 각도의 범위를 벗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정면에서 보았을 때의 2차원적인 변형이 아니라 허리 옆쪽에서 보았을 때도 척추뼈가 휘어져있는 3차원적 변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척추뼈가 휘어져있는 척추측만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대부분 뚜렷하지 않으며 이것을 특발성 척추 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가 해당 질환을 가진 사람들 중 70~8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태아 시절 척추를 생성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 척추 측만증은 선천성 척추 측만증이라 하며, 중추신경계 이상으로 발생하는 척추 측만증은 신경 근육성 척추 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가족력이나 유전적 요인, 환경 요인이 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의 발달로 오랫동안 엎드리거나 누운 자세로 핸드폰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러한 나쁜 생활습관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나이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근육의 힘이나 호르몬 등으로 인해 여자가 남자보다 약 5배 정도 발병률이 높고, 환자의 절반 이상이 10대 청소년입니다. 성장기 때 뼈가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척추의 변형이 가장 심해진다고 하며 특히 학업에 영향을 크게 줄 수 있기 때문에 증세가 더욱 진행되지 않기 위해 초기에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척추측만증 증상

척추측만증 초기에는 특별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알아채기가 힘듭니다. 점점 진행이 되면서 척추 주위 근육, 인대들이 영향을 받게 되고 두통이나 요통 같은 통증들이 서서히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이 더 심해지면 등과 갈비뼈에도 영향을 주어 심장과 폐가 눌리게 되고 호흡을 하기 힘든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초기에 척추측만증을 판단할 수 있는 증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육안으로 거울을 보았을 때 한쪽 어깨와 골반이 올라가 보입니다. 똑바로 누웠을 때 양쪽 다리의 길이가 다르고, 신발 밑창을 확인하면 한쪽이 더 빨리 닳아있습니다. 오래 앉아있을 때 허리에 통증이 있거나 피로해지고 균형 잡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한쪽 방향으로 자세 잡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고 허리를 숙였을 때 한쪽 날개뼈가 더 튀어나와 보입니다. 평소 입던 있는 옷이 계속 돌아가거나 가방끈이나 속옷끈이 흘러내립니다. 호흡계통에 아무 이유 없이 문제가 생깁니다. 이와 같은 증상 중 7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빨리 진단을 받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중년이 되면 디스크 사이가 좁아지므로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것이 더 불편해지고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되면 협착증과 같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자가 진단을 통해 의심이 될 경우 빨리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척추 측만증 치료 및 관리법

증상이 경미한 초기에는 거의 대부분 비수술적인 치료법을 사용하고, 척추가 심하게 휘었을 경우 수술적인 치료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x-ray를 통해 척추의 휜 정도를 확인하고 20도 이하라면 더 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치료 목표로 잡고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으로 자세를 교정합니다. 이때는 6개월 주기로 x-ray 검사를 통해 확인하면서 증상을 관찰합니다. 20~40도 사이로 척추가 휘었을 경우 보조기를 착용하여 보존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성장이 멈추었을 경우에는 보조기를 잘 사용하진 않으며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15세~16세 전후로 보조기를 사용합니다. 40~60도로 심하게 휜 정도라면 수술적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환자의 나이나 신체적 상황 등에 따라 수술 여부가 달라지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됩니다. 금속 구조물을 휘어진 척추에 고정하여 교정을 하게 되며 별도로 핀을 제거하는 수술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이후 구조물이 박힌 부위의 척추 성장은 그대로 멈추게 됩니다. 척추 측만증을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올바른 자세입니다.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긴 학생이나 직장인들의 경우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어 허리는 핀 상태로 앉도록 하고 한쪽 다리를 꼬거나 등을 굽히는 자세는 피해 주어야 합니다. 서 있을 때도 한쪽 다리로 지탱하여 서 있는 자세는 피하고 가방끈도 한쪽으로 메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