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턱관절 장애의 이해 : 원인, 증상, 치료 및 관리법

by eunnie 2023. 7. 10.
반응형

오래전부터 혹은 최근에 턱이나 귀 주변 부위가 뻐근하고 통증이 있거나 입을 열고 닫을 때 또는 식사를 할 때 불편함을 느꼈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턱관절 장애가 무엇이며 발생하게 되는 원인과 증상, 치료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턱관절 장애 원인

턱관절은 두개골 측면뼈인 측두골과 하악골 사이에 연결되어 귀 옆 쪽에 위치하는 관절입니다. 우리가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는 행위를 할 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관절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턱관절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은 굉장히 다양한데 우선 외상이 있습니다. 낙상이나 차량사고 등으로 인해 얼굴이나 턱부위에 직접적으로 가해진 충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강악습관도 원인이 되는데 한쪽으로 씹는 습관이 있거나 이갈이, 혀 내밀기, 손톱 및 입술 깨물기와 같은 습관들은 주변 턱근육의 불균형을 유발하여 통증이 생기고 턱관절 장애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나 불안과 같은 심리적인 요소도 턱관절의 긴장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좋지 않은 생활 습관도 문제가 되는데 평소에 한쪽 다리를 꼬는 습관이 있거나 턱을 자주 괴고, 짝다리를 짚거나 엎드리거나 누워서 핸드폰을 하는 등의 행동은 골반과 척추의 변형을 일으키게 되고 이는 턱관절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모든 뼈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한 부분에 틀어짐이 생기면 다른 쪽에도 영향을 분명히 줄 수 있으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퇴행성 또는 염증성 관절염이나 턱관절 디스크 이상 치과 치료문제등과 같은 원인들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턱관절 장애 증상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이러한 것들이 있습니다. 하품이나 입을 크게 벌릴 때 혹은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이 있습니다. 턱관절에서 딱딱거리는 소리나 모래 갈리는 소리가 납니다. 턱 주변 근육이나 귀, 뺨 주변에 통증이 있습니다. 두통이나 목, 어깨 쪽에 통증이 자주 발생합니다. 입을 벌릴 때마다 턱이 걸립니다. 이명이 심해집니다. 이를 다물 때 불편하고 잘 맞물리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심하면 턱이 빠져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턱관절 장애를 진단하는 방법에는 먼저 측두 악관절 소리검사가 있습니다. 증상 없이 소리만 들릴 경우 단순히 발생하는 관절음인지 턱관절 장애로 발생하는 소리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악 운동 범위 검사는 입을 최대한 크게 벌려 개구범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며 남자 기준 45~50mm, 여자 기준 40~45mm 정도의 범위가 나오면 정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관절이나 뼈의 이상유무를 알아보기 위한 방사선 촬영, 치아의 맞물림을 검사하여 부정교합에 의해 나타나는 턱관절 문제인지 알아볼 수 있는 교합 검사, 근육의 긴장도를 평가하는 근전도 검사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엔 MRI검사나 초음파, 신경 관련 정밀 검사를 추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일반 치과가 아닌 대학병원 내에 있는 구강내과에 의뢰하여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3. 턱관절 치료 및 예방법

턱관절 치료는 개인의 증상과 원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 일생 생활 속에서 턱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고 찜질을 해주는 등 증상완화를 위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다음으로 약물치료가 있는데 약물은 근이완제나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등이 사용되며 턱근육이 많이 뭉쳤을 경우 보톡스 주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음은 운동요법입니다. 이는 머리와, 목, 어깨부위를 이완시켜 주고 턱관절 부위를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온습포 찜질, 초음파나 전기치료와 같은 물리치료도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며 혈액순환과 통증완화의 역할을 하고 턱관절과 근육을 풀어줍니다. 기본적인 치료법으로 증상 완화가 어려운 경우 스플린트와 같은 교합안정장치를 사용합니다. 이갈이, 이 악물기와 같은 습관으로 턱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아주며 치아를 보호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플린트는 최소 3개월 이상 장착해야 하며 개개인의 구강에 맞게 맞춤 제작됩니다. 턱관절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질긴 음식이나 딱딱한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음식은 양쪽으로 골고루 씹어줍니다.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입을 크게 벌리는 행위는 피해야 합니다. 무리하게 턱관절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긴장이완을 위한 운동을 자주 해줍니다. 위에서 언급한 생활습관을 잘 실천한다면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