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햇빛 알레르기의 이해 :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법

by eunnie 2023. 7. 21.
반응형

광과민성 피부 질환으로도 알려진 햇빛 알레르기는 햇빛, 특히 자외선 광선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며 자극을 받은 부위에 붉고 가려운 발진이 생기게 됩니다. 짧은 옷을 입게 되는 여름철에는 특히 주의하여야 하는데요. 오늘 글을 통해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햇빛 알레르기 원인

햇빛 알레르기는 주로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피부에 멜라닌이 과잉 생성되어 발생합니다. 우리 몸은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멜라닌을 생성해 내는데 이 과정을 통해 과도하게 멜라닌이 생성되면 체내에 염증 반응을 유발하게 되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혹시나 평소에 이런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갑자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약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이나 이뇨제, 항생제와 같은 약물을 섭취했을 때 대사작용이 일어나면서 일부 성분이 자외선에 예민한 성분으로 변화하게 되고 그 특정 성분이 자외선과 만나면 광과민성 반응이 일어나게 되어 두드러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여름철 뜨거운 날씨에 땀을 흘리게 되면 피부에서 수분 손실이 일어나게 되고 피부의 장벽이 점점 약해지면서 상태가 악화되어 피부가 외부 자극에 더욱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로 인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수면 부족, 운동 부족으로 건강이 나빠져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때 피부가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전적 요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과 관련되어 있다는 명확환 증거는 아직까지 나와있지 않지만 가족 중 한 명이 이 질병을 앓고 있다면 걸릴 확률이 높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으로는 우선 직사광선에 노출되어 자극을 받은 피부에 발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노출받은 피부뿐만 아니라 옷으로 가려진 부위 또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발진은 붉고 작은 수포와 같은 모양으로 올라오게 되며, 이러한 발진은 피부의 가려움증이나 화끈거림 또는 따끔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진이 점점 심해지면 물집이나 구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민해진 피부를 절대 긁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고 야외 활동을 중단한 뒤 근처에 있는 그늘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물집이 생겨 터지게 되면 2차적으로 피가 나는 상처 부위로 세균이 감염될 위험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근처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아먹거나 연고를 발라주어야 하고, 가까운 곳에 병원이 있다면 빨리 내원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햇빛에 노출된 부위의 피부가 벌겋게 달아오르는 홍조가 생길 수도 있는데 오래 쐬게 될 경우 발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져서 퍼석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부 사람들의 경우 얼굴이나 눈 주변 부위가 붓게 되는 부종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 밖에서 오랜 시간 활동하다 보면 호흡곤란,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흔하진 않지만 심할 경우 실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피로, 두통, 구역감 등 기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햇빛 알레르기 치료 및 예방법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별다른 치료 없이 자외선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나아질 수 있지만 심한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게 됩니다. 주로 스테로이드 연고, 항히스타민 복용, 광선 치료를 받게 되며 스테로이드는 리도멕스라는 연고가 많이 사용됩니다. 광선 치료는 특정 빛이 나오는 램프를 피부에 노출시켜 우리 몸이 그 빛에 적응을 하도록 만들어주는 치료법입니다. 햇빛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외 활동 시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햇빛이 강해지는 시간에는 외출을 삼가도록 하고 외출 전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발라주도록 합니다. 추가적인 보호를 위해 선글라스, 모자, 양산, 자외선 차단 토시, 얇은 카디건 등을 항시 가지고 다니면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 음주나 흡연은 피하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며 꾸준한 운동을 통해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키도록 해줍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시로 보습을 해주도록 합니다. 만약 약물로 인한 햇빛 알레르기 증상을 겪는 사람들의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원인이 되는 약물을 식별하고 대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뇨제, 혈압강하제, 항생제 및 심장약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약물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약물들을 식별하고 피하는 것은 햇빛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반응형